토지 취등록세 미리보기

2016년 9월 12일
재미있게 읽어주세요!

토지 취등록세 미리보기

떳떳하게 번 돈으로 드디어 내 소유의 차와 토지 문서를 살때 세금의 일종인 취등록세 납입은 의무입니다. 부동산을 넘겨받고 한달 이내로 관할 시구청에 가서 신고를 해야 되는데, 깜빡하거나 고의로 이 시기를 넘겨서 버티면 오히러 20%의 가산세가 붙어 손해를 보게 됩니다.(어차피 내게 될테니 이왕이면 빨리 처리하는게 좋겠죠.)

 

때문에 그런 일을 방지하는 차원에서 사전계산 후 얼마가 청구될지 꼼꼼히 확인 및 지연되지 않게 미리 돈을 준비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.

 

1

 

매해 총액 퍼센테이지 기준이 달라지므로 2016년에 공시된 지표를 잘 훑어봐야 합니다.(괜히 인터넷에 올라온 2~3년전 자료를 보고 선뜻 토지 취등록세 납부해버리면 다시 방문하여 올바른 값으로 정정해야 하니 정말 번거롭겠죠.)

 

위택스는 이러한 상황을 위해서 웹프로그램을 만들어 두었으며, 누구든지 로그인 없이 간단히 결과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.(링크) 원인/매매가/일자/주택면적만 넣도록 되어있어 다루기 수월하군요.

2

 

기한경과/가산세 적용 등의 사유로 실제세액과 다소 차이가 날 수 있고, 개인대개인 거래에만 유효합니다.(정책상 더 궁금하신건 시군구 담당자에게 문의하세요.)

3

 

아무리 세금이 추가되는 것이라도 완전한 내 소유의 집이 생기는 셈이니 기분은 최고겠죠? 여기까지 토지 취등록세 안내였습니다.



댓글을 남겨주세요!

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.

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: <a href="" title=""> <abbr title=""> <acronym title=""> <b> <blockquote cite=""> <cite> <code> <del datetime=""> <em> <i> <q cite=""> <s> <strike> <strong>